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「몰입」성공한 인생, 행복한 인생은 어떤 인생인가?:: 경제책 추천/자기계발책 추천/ 서평/ 요약/ 독후감
    Economic study 2023. 7. 3. 22:29

     

    🧭✨성공한 인생, 행복한 인생은 바로 몰입한 인생

    어떤 인생이 성공한 인생, 행복한 인생인가요?
    이 질문에 각자의 답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지 궁금하네요.
    후회없는 삶을 살기 위해서 저자는 어렸을 적 부터 고민해왔어요.
    저자는 연구원으로서 살아가면서, 뛰어난 교수님이나 연구원들을 만나게 되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내게 돼요.
    처음에는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는 연구주제를 찾기도 했었지만요. 나중에는 내가 결코 풀 수 없을것만 같은 문제에 도전하고, 이에 몰입하는 데서 진정한 행복과 의미를 느끼게 돼요. 설사 답을 찾지 못하더라도 말이에요.
    이 과정에서 저자는 '열심히 일하자(Work hard)'의 태도에서 몰입(Think Hard)의 태도로 전환해요.
    인간이라는 동물은 목표지향적이라, 몰입을 했을때 행복을 느낀다고 주장해요. 
    사람들이 몰입을 좋아하기 때문 에 공포영화를 보거나, 게임하기를 즐긴다는 사례를 들면서요.
    그런데 이러한 단순 오락거리가 아닌, 내가 중요한 문제를 택해서, 그 문제에 자발적으로 몰입한다면 훨씬 행복감을 느낄 수 있겠죠?
    나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중요한 문제를 푸는 것.
    이러한 몰입하는 인생이 성공한 인생, 행복한 인생이라고 저자는 생각해요.
    한 번 사는 인생, 몰입해서 목표를 이뤄보자! 이런 마인드죠ㅎㅎ
     


     

    👩‍🎓👍몰입은 역대 천재들이 사용한 방법

    저자가 말하는 '몰입'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히 집중하는 정도가 아니에요.
    몰입이란, 거의 24시간... 잠잘때마저도 한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에요.
    편안하게 앉아서 몸의 긴장을 최대한 풀고 밥을 먹거나 이동하는 중에도 머릿속은 그 문제로만 가득 차있죠.
    마치 사자가 쫓아오면 도망가야 살수 있기 때문에, 어떻게 도망갈지 생각하는  수준이라고 해요.(이 예시는 수동적몰입으로, 저자가 말하는 능동적 몰입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해요.)
    우주에 이 문제와 이 문제를 푸는 나 자신만 있다고 느껴질 정도라고 하니 어느정도인지 상상이 가나요?
    이 정도의 몰입을 하게 되면 평소의 내가 풀 수 없는 문제를 가뿐히 풀 수 있다고 해요. 
    나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거죠.
    실제로 에디슨이나 아이슈타인 등 천재들도 이러한 몰입 상태에서 여러 문제들을 풀어냈다고 해요.
    그러나 몰입에 들어가고, 깨어나기를 스스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.
    실제 천재들이 이러한 몰입에서 깨어나는 것을 잘 조절하지 못해 정신적인 문제를 나타냈다고 하니 조금 무섭더라구요.
     
     


     

    5️⃣💡몰입의 경험

    몰입을 경험한적은 누구나 있어요. 저는 시험기간에 공부했던 것들이 떠올라요.
    시험을 치기위한 공부라 스트레스를 받았지만서도, 그 와중에도 몰입의 즐거움을 느꼈어요.
    특히 이 책에서는 유대인의 교육법을 이야기하며 몰입을 통해 공부하면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고 말해요.
    쉽게 예를 들면,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해 고민하는거에요. 답지를 보지 않고 몇일이고 생각하는거죠.
    저는 고등학생 때 어려운 수학문제를 이렇게 풀었었어요.
    삼촌이 수학 과외를 해줬었는데, 삼촌한테 '삼촌 문제가 이상해..'하면
    '니가 이상하겠지~ 몇일이고 고민해봐.' 했었죠.ㅋㅋㅋ
    수학 잘하는 애들은 그렇게한다고.. 답지 보지 말고 몇일이고 풀릴 때 까지 해보라고 했어요.
    괜한 오기에 몇일이고 고민했던 경험들이 수학 실력뿐아니라 수학에 대한 도전정신과 호기심을 키워줬던것 같아요. 
    어른이 되고서는 그때의 몰입경험이 기분이 좋아서 취미로 수학을 해보겠다고 수학책을 폈던 적도 있어요ㅎ (실천은 별로안함) 
    나 스스로는 인식하지 못했지만, 즐거운 몰입 경험을 가지고 있구나 느꼈어요. 
   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저는 목표지향적인 인간이라고 느끼고 있었거든요.
    오히려 목표가 없을때 에너지가 없고 잡생각도 많고.. '공허하다~' 이러고있더라구요. 
   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저의 목표와 몰입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.
    어떤 문제를 작정하고 생각하는 경우가, 수동적인 상황에서만 있었던 듯 해요.
    굉장히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,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 했던 몰입이요.
    이러한 몰입은 수동적이고 스트레스가 심해요. 
    여기에서  내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느긋한 마음으로 몰입하면 그렇게 행복할 수 가 없다고 저자는 말하네요. 
    자발적이든, 상황에 쫓기든 느긋한 마음과 확신으로 사고에 몰입한다면 인생이 달라질 것 같은 기분좋은 확신이 들어요. 

     
     
    아래는 저자가 제시한 몰입을 연습하는  5단계예요. 저는 방학이 되면 실천해보려고 해요. ^^
     
    ▶1단계:: 생각하기 연습
     -방법: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. 하루에 5번, 2주이상. 
     -의미: 몰입 준비 단계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.
     -목표: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.
     
    ▶2단계:: 천천히 생각하기
     -방법: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동안 생각한다. 하루에 한번, 2주동안.
     -의미: 힘들이지 않고 오랫동안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
     -목표: 생각하는 것이 전혀 힘들지 않고 하루 종일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한다.
     
    ▶3단계:: 최상의 컨디션 유지
     -방법: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한다/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종일 생각한다.
     -의미: 며칠이고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 과정
     -목표: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임을 깨닫고 습관으로 만든다.
     
    ▶4단계:: 두뇌활동의 극대화
     -방법: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.
     -의미: 고도의 몰입 체험
     -목표: 하루 종일 그 문제만을 생각하게 되어,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들고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에서 깬다.
     
    ▶5단계:: 가치관의 변화
     -방법: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
     -의미: 몰입 체험을 통한 변화
     -목표: 최상의 삶에 대한 깨달음
     
     

    몰입 : 네이버 도서

   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.

    search.shopping.naver.com

     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